급여아웃소싱이란?
급여아웃소싱은 기업이나 사업주가 내부적으로 처리하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급여관리 업무를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서비스입니다. 급여외주, 급여대행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사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복잡하고 번거로운 급여관리업무에서 벗어나 핵심 비즈니스 활동에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집중하기 위해 도입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여아웃소싱의 장점
법적 리스크 예방
급여관리는 복잡한 노동 및 공제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전문 업체는 이러한 규정의 최신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때문에 법적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
급여계산과 관련된 업무는 인사관리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습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여아웃소싱을 통해 이러한 시간을 줄이고, 핵심 사업부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급여관리를 내부에서 진행하기 위한 인력을 투입하거나 시스템을 구축/유지하는 데는 상당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소정의 비용을 지불한다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한
SMART 급여아웃소싱
서비스 범위
급여계산, 4대보험 신고 대행, 급여명세서 발송, 노동법률 상담 등의 서비스는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노무법인 일과품의 프리미엄 급여아웃소싱 서비스인 “일품매니저”에서는 근로계약서, 연차계산 및 세무서비스와의 연계 등의 기능은 물론 매월 인사노무관리 관련 뉴스레스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체 선택을 위한 체크포인트
급여아웃소싱 서비스는 노무사, 노무법인 및 소프트웨어 기업 등 제공 업체의 형태가 다양하며, 엑셀 또는 급여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식 등 그 작업방식도 다양하므로, 아래의 사항을 꼼꼼히 체크하여야 합니다.
- 전문성: 인사 관리 및 급여 체계 설계에 대한 전문 지식의 유무
- 효율성과 신뢰성: 엑셀이 아닌 프로그램 이용한 신속성, 오류 최소화 및 자료 관리의 효율성
- 비용 대 서비스 범위: 제공되는 서비스 범위와 비용을 고려한 효과성
- 업종 경험: 병의원, 프랜차이즈 등 해당 업종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
비지니스 성장의 필수요소
급여아웃소싱의 도입은 법적 리스크를 예방함과 아울러 비용을 절감하고 사업 운영의 효율성 확보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기준 및 체크포인트를 고려하여 업체를 선택함으로써, 기대하는 효과를 얻게 되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
노무법인 일과품의 홈페이지 및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